2023 안양과천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 역량강화 통합 연수 운영
첨부1 : 학교공간탐방_연수.jpg (438 KB)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고아영)10182023 안양과천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 역량강화 통합 연수를 용인삼계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교감, 행정실장, 교사, 주무관 등 45명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날 통합 연수는 2024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 사업교 9(관양고, 동안고, 부흥고, 안양고, 인덕원고, 충훈고, 과천여고, 신성고, 양명고)의 소속 교감, 행정실장, 교사, 주무관을 비롯하여 참석을 희망하는 교사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날 연수는 2021년 교육3주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다채로운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공간혁신사업을 추진한 용인삼계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의 관점에서 학생의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고교학점제의 개방화, 자율화, 유연화, 개별화 공간 조성 방향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하여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한 통합 연수로 진행되었다. 강사로는 용인삼계고 미래교육부장교사 염지선이 학교 공간 조성, 학습 공간 활용 및 교육적 효과, 사례나눔을 진행하였고, 경기도교육청 학교공간조성담당관 담당 장학사 조찬준이 참석하여 2024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사업에 대한 안내 및 질의응답을 진행하여 해당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시켰다.

 

또한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이라는 주제로 학교공간을 조성한 용인삼계고의 홈베이스 공간, 쉼터 공간, 자기주도학습 공간, 선택과목 중심의 교과 교실 등 학교 내 공간들을 살펴보며, 기존의 단편적인 학교 공간이 갖는 의미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삶이 펼쳐지는 다채로운 미래공간에 대한 가능성들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학교공간의 유연성, 복합성, 활용성, 동선의 효율화, 공간R28;교육과정의 연계성 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다룰 수 있어 교사를 비롯한 학교 관계자들에게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날 2024 학교공간조성 사업교 학교관계자의 많은 참석으로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의 경기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공간조성에 대한 사업교의 관심과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고아영 교육장은 현재 진행되는 고교학점제형 공간 조성의 방향이 노후화된 학교시설에 대한 기능 개선을 넘어서, 혁신적 교육 및 미래지향적 삶을 위한 공간으로 학교 공간을 탈바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이디 : admin 116.***.***.119
작성자 : 관리자 2023-10-20 22:50